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 인물 만남 구글 이름 탄생비화 디지털 광고의 변화

by 뉴미포뮬러 2023. 7. 4.

by Joi Ito (https://www.flickr.com/photos/35034362831@N01/2505321929/)

 

두 인재의 만남

어릴 때부터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은 지성과 창의성을 자극하는 환경에서 자라면서 이후 특별한 성공을 거둘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미시간 주 이스트 랜싱에서 태어난 래리 페이지의 부모님은 둘 다 미시간 주립 대학에서 일했습니다. 그는 박사 학위를 가진 컴퓨터 과학의 선구자인 아버지 칼 빈센트 페이지 시니어와 숙련된 컴퓨터 프로그래머인 어머니 글로리아 페이지 덕분에 컴퓨터 기술에 대한 깊은 이해와 억제할 수 없는 호기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사실, 그는 자신의 어린 시절 가정환경의 영향으로 컴퓨터에 대한 관심을 키웠다고 밝히며, 어린 시절부터 혁신에 대한 열정으로 집 안이 온통 컴퓨터 부품과 과학 잡지로 항상 어수선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한편, 세르게이 브린은 역시 메릴랜드의 한 가정집에서 그의 미래 성공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미국으로 탈출하기 전, 박해에 직면했었던 러시아계 유대인 이민자들 사이에서 태어난 브린은 그의 부모로부터 무자비한 결심과 강한 직업윤리를 물려받았습니다. 그의 아버지 마이클 브린은 박사 학위를 가진 수학자였고, 어머니 에우제니아 브린은 토목 공학 전문가로 나사의 고다드 우주 비행 센터에서 일했습니다. 이로 인해 그는 아버지의 영향으로 수학 문제 풀기에, 그리고 어머니의 영향으로 우주 탐험과 기술의 잠재력에 매료되었습니다. 

지식에 굶주리고 부모님의 지원과 지도에 힘입어, 세르게이는 학업적으로 뛰어난 모습을 보였습니다. 래리와 세르게이는 최첨단 연구와 혁신이 이뤄지는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처음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들의 첫 만남은 조화롭지 못했고 지적인 논쟁을 놓고 충돌했지만, 둘은 곧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기술의 힘을 활용하자는 공통된 비전을 발견하고 이후 구글의 창립을 위한 파트너십을 발전시키게 되었습니다. 

 

구글 이름의 탄생과 의미

구글의 아이디어는 1995년에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이 스탠포드 대학에서 처음 만났을 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최초의 파트너십이 원만하지는 않았지만, 그들은 곧 인터넷에서 방대한 양의 정보를 정리할 검색 엔진에 대한 공통된 비전에서 공통점을 찾았습니다. 이어서 둘은 웹 페이지의 관련성을 결정하는 데 백링크의 중요성을 나타내기 위해 장난스럽게 "백럽"(Backrub)이라는 이름의 프로젝트에 착수했습니다. 백럽은 학술 출판의 인용 개념을 기반으로 웹 페이지의 중요성을 측정하여 웹을 탐색하고 분석하도록 설계된 혁신적인 알고리즘을 사용했습니다. 백럽의 주요 혁신은 기본 키워드 매칭에만 의존하기보다는 특정 페이지를 가리키는 링크의 수와 품질에 초점을 맞춘 것이었습니다. 이 획기적인 접근법은 궁극적으로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인터넷 검색에 혁명을 일으킬 매우 효과적인 검색 순위 체계로 변환되었습니다. 래리와 세르게이는 아이디어를 계속 다듬으면서, 프로젝트의 목표를 더 잘 반영하기 위해 프로젝트의 이름을 바꾸기로 결정했습니다. 수학 용어 "구골"(100개의 0이 따르는 것을 의미함)과 "검색"이라는 단어를 접목해 구글(Google)이라는 이름이 탄생했습니다. 구글이라는 이름은 인터넷의 엄청난 양의 정보뿐만 아니라, 그들이 첨단 기술을 활용해 이 거대한 데이터를 정렬하고 가장 적절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겠다는 뜻을 전달했습니다. 구글의 궁극적인 목표는 전 세계 사람들이 인터넷에 더 쉽게 접근하고 인터넷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었는데, 이는 여전히 회사의 핵심을 이루는 근본적인 목표입니다. 1997년 Google.com 이시작되면서 대중들은 인터넷을 검색하는 완전히 새로운 방법을 알게 되었고, 이것은 곧 일상 생활의 필수적인 측면이 되었습니다. 구글은 효율성, 정확성, 그리고 사용하기 쉬운 접근으로 인해 빠르게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 두 명의 어린 스탠포드 학생들의 야심 찬 꿈은 그 후 디지털 분야에서 가장 강력한 회사 중 하나로 변모하여 전 세계적으로 정보가 어떻게 액세스 되고 사용되는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광고의 변화

인터넷의 초창기에 온라인 광고는 주로 배너 광고 형태였는데, 클릭률이 낮을 뿐만 아니라 적절한 타겟팅이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의 단점을 파악한 래리와 세르게이는 디지털 마케팅의 세계를 영원히 바꿀 획기적인 광고 시스템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이들이 제시한 해결책은 2000년에 출시된 셀프서비스 광고 플랫폼인 Google Adwords였는데, 이 플랫폼은 규모에 관계없이 기업이 자체 광고를 만들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AdWords는 광고주가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특정 키워드에 입찰할 수 있는 PPC(Pay-per-Click) 모델을 사용했으며, 사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할 때 광고가 검색 결과와 함께 표시되어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일치하는 타겟 광고를 제공했습니다. AdWords의 주요 혁신 중 하나는 광고주의 최대 입찰액뿐만 아니라 광고 품질 점수를 고려한 독특한 경매 시스템으로, 광고 관련성, 클릭률 및 랜딩 페이지의 사용자 경험과 같은 측면을 통합했습니다. 이렇게 관련성 높은 고품질 광고에 더 낮은 비용과 주요 광고 위치를 제공하며, 궁극적으로 사용자와 광고주 모두에게 이익을 가져왔습니다. 이후 AdWords가 발전됨에 따라 인구 통계, 위치 및 관심사에 기반한 고급 타겟팅 옵션을 도입하여 광고의 정확도를 더욱 향상했고, 검색 결과 외에 YouTube, Gmail 및 다수의 파트너 웹 사이트를 포함한 Google의 방대한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확장해 광고 영향력을 키웠습니다. 구글 애드워즈의 엄청난 성공은 경쟁사들의 관심을 끌었지만, 그들 중 어느 누구도 구글의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모방할 수 없었습니다. 현재 Google Ads로 알려진 이 플랫폼은 Google의 괄목할 만한 매출 성장의 중요한 원동력이 되고 있으며 전 세계 기업에 필수적인 마케팅 도구가 되었습니다.